문학인 42인 명단과 민족문제연구소가 2008년 발표한 친일인명사전 수록예정자 명단 문학 부문에 선정되었다.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 다음희곡작품중 한 편을 선택-채만식 「제향날」(1937) -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본인의 감상을 쓰기로 하자.
희곡작품중 김우진의 <이영녀>를 선택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본인의 감상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희곡작품요약
<이영녀>는 김우진의 다른 작품들보다 몸을 부각한 작품이다. <이영녀>는 3막으로 구성되었다. 1920년대 목포의 빈
채만식의 희곡 「제향날」에서는 식민지 시대 한 가족의 이야기를 그리며, 민족운동에 동참한 3대의 이야기와 이들을 떠나보내고 남겨진 한 여인의 삶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 작품이 창작된 1937년은 식민지 시대에서도 극문학에 대한 검열이 가장 엄격했던 시기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족운동의 이
채만식은 지금까지처럼 지식인 상이나 의로운 인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허위와 전근대성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인물을 내세우고 대상을 부정하는 작품을 쓴다. 이들 작품 속에 나타난 공통적인 특징은 주인공들 모두가 부재지주로서 부와 개인의 영달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기적
현상이라고 말해진다. 주로 정치적인 이유로 사회 전체가 경직되어 정공법을 쓰기 어려울 때 성행하는 간접적인 비판문학이다.
결국 풍자는 형식을 통해서 드러나는 주관적 골계의 하위개념으로 동시대의 사회나 인간의 부조리와 악폐를 개선하고 교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문학적 기법의 하나이다.
하고 있으니 통곡할 노릇 아닌가! 채만식은 이런 사실을 아저씨를 풍자하는 주인공을 또다시 풍자함으로써 오는 이중 풍자를 사용하여 더욱 강렬한 인상을 남기려 한 것이 아닐까?
어쩌면 사회주의에 대해서, 민족의 중요성에 대해서 잘 모르고 일본인들의 달콤한 말만이 사실인 줄 아는 주인공과 같
건너가 와세다대학 부속 제일와세다고등학원에 입학하였으나 1923년 중퇴하였다. 1925년 이 후 조선일보사, 동아일보사, 개벽사 등의 기자로 전전하였다. 1936년 이후는 직장을 가지지 않고 창작생활에만 전념하였다. 1945년에 임피로 낙향하였다가 다음해 이리로 옮겨 1950년 그곳에서 폐결핵으로 죽었다.
언표되는 민족의 발견에 직결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예언자적 기능은 1930년대에 이르러 대두되었다. 그 중심에는 무교회주의와 관련된 《성서조선》지의 김교신, 함석헌 등이 있었다. 무교회란 교회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 아니라 기독교가 제도이며 조직체일 수 없다는 뜻이다.
날에는 이 가운데 다섯 마당 즉, 춘향가심청가흥부가수궁가적벽가 등이 전해지고 있다.
판소리 한 마당은 전체적인 줄거리는 공통적이지만 세부적인 내용은 광대에 따라서 다르고 부를 때마다 달라질 수 있다. <흥부가>나 <수궁가>의 경우 이러한 공통적인 줄거리는 민담에서 가져온 것인데, 민담은
(朴趾源)의 연암집(燕巖集) 방경각외전(放 閣外傳)에 실린 7편(마장전, 예덕선생전, 광문자전, 김신선전, 민옹전, 우상전, 양번전)의 전(傳) 가운데 하나이다.
ii)양반전은 박지원의 열하일기(熱河日記)에 실린 호질(虎叱)과 허생전(許生傳) 등과 더불어 연암소설 중 가장 뛰어난 작품의 하나이다.